티스토리 뷰

클루는 누가, 어떤 방에서, 어떤 흉기로 살인을 저질렀는가 하는 것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이 3가지 것만 맞추면 된다고 하지만, 생각보다 간단하거나 쉽지 않죠. 특히, 초보 게이머들이 처음에 접하는 게임 중의 하나가 이 클루 인지라, 그 요령이나 방법에 있어 잘 몰라 허둥대다가 다른 사람이 맞추는 것을 감탄만 하며 쳐다보고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당신도 클루의 명 수사관이 될 수 있습니다!


1. 표기 방법의 전환을 해보자! ­ 플레이어에게 집중하자.

자, 당신은 그 동안 어떻게 표기를 하며 추리해왔는가요? 그것은 효율적 이었나요? 이기는 확률이 높았는지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한번 써보십시요. 표기를 할 때, 추리 노트의 빈칸 위의 가로 축은 사람으로 정합니다. 여기서의 사람이라 함은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들을 말합니다. 정리하면 가로 축은 사람, 세로 축은 추리 노트에 나와있는 대로 등장 인물들, 흉기들, 그리고 방들이 되겠네요.

2. O냐 X냐 그것이 문제로다.

4인 기준으로 게임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1이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내 왼쪽부터 차례대로 2,3,4 라고 호칭하겠습니다(사실 이니셜보다 이렇게 시계방향으로 숫자로서 표시 하는게 제일 헷갈리지 않습니다!). 내가 먼저 추리를 했다고 가정해보죠. ‘머스터드 대령이 서재에서 총으로’ 라고 추리를 했는데, 2 플레이어가 아무 카드도 나에게 안보여 줬다면 가로축의 2 플레이어 칸을 찾아 밑으로 내려가면서 각각 머스터드 대령, 서재, 총을 X라고 표시합니다. 즉 2 플레이어는 이 카드가 없다는 것을 확실히 표시하는 것이죠. 그 다음 3 플레이어가 만약 서재 카드를 보여줬다면 3 플레이어 칸의 서재에 O표를 합니다. 가지고 있다는 표시로 말이죠. 따라서 당연히 4플레이어는 서재 카드가 없습니다! 4 플레이어의 서재 칸에 자신 있게 X표를 하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표기하는 것이 나중에 보기에도 헷갈리지 않고 정리하기도 쉽습니다. 나중에 만약 한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를 전부 알게 되면, 헷갈리지 않게 해당 플레이어의 다른 카드들 칸에 전부 X표를 해놓는 것도 잊지 마세요.

3. 다른 플레이어들의 추리에서 확실하지 않은 것은 별표를 하자.

다음은 2 플레이어의 추리 차례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추리한다고 놀지 말고 집중해보세요. :) 만약 2 플레이어가 ‘플럼 교수가 촛대로 온실에서’ 라고 추리했다고 가정해보죠. 이 때 3플레이어가 한 장의 카드도 안 보여줬다면 당연히 지금까지 한대로 전부 X표를 하면 됩니다. 다음 4플레이어가 뭔가 보여줬다면 그 세가지 칸에 O표가 아닌 별표를 해놓는 것이죠. 무엇을 보여줬는지 아직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3 플레이어의 차례에서 ‘미스 스칼렛이 칼로 온실에서’ 라는 추리를 했는데, 만약 4 플레이어가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았다면 당연히 앞에서 내가 별표를 해놓은 온실이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따라서 4플레이어 칸의 온실에 그려져 있는 별표를 지우고 X표를 합니다. 그렇다면? 앞에서 4 플레이어가 2 플레이어에게 보여준 카드는 플럼 교수나 촛대가 되는 것이죠!??

4. 이 별표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추리를 하자.

내 차례의 추리에서는 따라서 이런 별표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추리를 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하다 보면 누가 그 카드를 들고 있는지, 가지고 있지 않은지를 알게 되며 더 나아가서는 별표가 하나 둘씩 지워지면서,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카드까지도 자동적으로 알게 되죠. 따라서 확률적으로도 물론 남들보다 당신은 정답에 가까워 지게 됩니다.

자, 이제 어떻게 돌아가는 게임인지 아시겠지요? 얼굴에서 넘쳐 나오는 웃음을 최대한 숨기고, 당신의 친구들을 불러 클루 게임을 열고 멋진 분위기를 만드십시요. 그리고 클루의 명 수사관이라는 찬사를 받을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있게 외치십시요. “저 놈 당장 구속시켜!” :)





위글은 아래 주소에서 퍼온글 입니다.
http://boardwalk.co.kr/bbs/view.php?id=oodarticle&no=1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