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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소스 코드가 있다.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undef THIS_FILE
static char THIS_FILE[] = __FILE__;
#endif // _DEBUG


 

이것에 대해 엄청난 궁금증이 있었지만 그려러니 하고 넘어갔었다.

그러던 중 우연치않게 이 용도를 알았다.

프로그래밍하던중 종료시에 "Detected memory leaks!" 이란 메시지를 우연찮게 발견했다.

아무래도 어디선가 new를 했다 delete 를 하지 못해 구천에서 떠도는 원혼의 소리 같은 필이팍! -_-;

하지만 어디서 나오는지 도저히 알 방법이 없었다.

힌트라도 주면 디버깅을 하겠지만 이건 뭐... 완존히... -_-;;

그래서 나름대로 사이트를 뒤적거리던중 ms 사이트에서 이걸 발견했다.

cpp 파일에다가 이걸 선언하면 (h에 하면 않된다.) 해결이 된다.

 

그렇다면 한번 예를 적겠다. 생성자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넣는다.

char *p = new char[4444];

 

물론 고의 적으로 delete p; 를 하지 않는다.

 

#define new DEBUG_NEW cpp 꼭대기에 선언하지 않았을 경우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다

종료하면 디버깅창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몇번지에 몇 바이트까지 나온다.

원혼이 떠도는지는 알겠지만 원인은 모른다. ㅠㅠ

 

Detected memory leaks!
Dumping objects ->
{71} normal block at 0x00E1B748, 4444 bytes long.
 Data: <                >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Object dump complete.

 

#define new DEBUG_NEW 해당 cpp 꼭대기에 선언한 경우는 종료시 아래와 같이 나온다.

 

Detected memory leaks!
Dumping objects ->
C:\
어쩌고저쩌고\Test.cpp(172) : {71} normal block at 0x00E1B748, 4444 bytes long.
 Data: <                >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CD
Object dump complete.

 

! 얼마나 훌륭한가?

만약 선언되지 않은 cpp에 메모리 릭이 발생된다면 위치는 가르쳐 주지 않을것이다.

이제 원인을 아니까 성불 시킬수 있을것이다! (일본만화를 너무 많이 봤나? -_-)

모든 클래스의 사이즈를 외운다면 필요없겠지만.. 못외우는 분은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다. ^^

 

이런 삽질을 반복하고 나서 이 코드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이 덕분에 리소스 관리자의 버그를 찾아내었다. ^^;;

바꿔 말하면 버그 있는지 모르고 게임이 나올뻔했다. -_-;

 

ps... 이것은 어디까지나 MFC에 한해서 작동된다. 따라서

 

#ifdef _AFXDLL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undef THIS_FILE
static char THIS_FILE[] = __FILE__;
#endif // _DEBUG

#endif // _AFXDLL

 

라고 쓰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한 곳 은 모두 현재 존재 하지 않는 url 이다.
또한 Visual Studio 버전에 따라 표현이 바뀌었을수도 있다.

윗 글은 http://balrog.tistory.com/5 에서 퍼왔음.


#undef THIS_FILE

기존에 THIS_FILE이 정의 되었을시 다시 재 정의 하겠다는 뜻입니다. 

__FILE__은  ANSI가 정의한 미리 정의된 매크로로서 현재 소스 파일의 이름과 행 번호를

의미하는 매크로 입니다.

ex) 1.cpp라는 소스파일로 저장했을시

 printf(""%s\n",__FILE__);

하면 결과는

 %PATH%1.cpp라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__FILE__ 는 이러한 특성상 디버그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이 있는데 __FILE__경우 a.cpp b.cpp

중 a.cpp가 #include b.cpp했을 경우 매크로의 확장 후에 컴파일 되기 때문에

__FILE__이 있을 경우 결과값이 b.cpp가 아닌 a.cpp를 나타내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을 막기위해 static 동적 char THIS_FILE[]=__FILE__; 로 만들어 이러한

오류가 나지 않게 합니다.

MFC를 사용할경우 자동으로 생성한 각 cpp파일에 디버깅 모드의 정적 변수로 THIS_FILE이 정의 되어 있기 때문에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될겄 같습니다.

윗 글은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40101&docId=66632327&qb=c3RhdGljIGNoYXIgVEhJU19GSUxFW10gPSBfX0ZJTEVfXzs=&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Sf5Mv331zZsssphLvVssv--080252&sid=TVSEpm5vVE0AAApVE8k
에서 퍼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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