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endMessage는 메세지 큐에 메세지를 넣고 해당 메세지의 동작이 완료된 것을 확인 후 다음 명령 행으로 넘어간다.(Sync 함수이다.)
즉 WM_MESSAGE를 받은 hWnd가 해당 메세지를 모두 처리한 후 다음 행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해당 메세지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걸리면 다음의 "COMPLETE"를 출력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int a = 3으로 로컬 변수를 잡아 주었고 변수의 포인터를 파라미터로 넘겨주었는데, SendMessage의 처리가 완료 될 때 까지 로컬 변수가 소멸되지 않을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SendMessage가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PostMessage로 보내면 얘기가 다르다. PostMessage는 Async 함수이기 때문에 PostMessage를 실행해놓고, Message를 hWnd 메세지큐의 제일 마지막에 넣어놓고 바로 다음행을 실행해 버린다.
즉 PostMessage이후의 COMPLETE는, 메세지를 보내놓고 바로 출력된다. 그와 동시에 int a = 3 이라는 로컬 변수는 소멸돼 버리고 말 것이다.
그렇다면 당연하게도 a의 포인터를 넘긴 &a는.. 갈곳을 잃어버린 새가 되고 만다.
PostMessage로 보낸 Message가 처리될 시점에 &a의 값은 이미 소멸된 이후 일 수도 있다는 말이다..
즉 PostMessage로 보낸 Message가 운좋게도 메세지를 바로 처리해서 &a의 값을 정확히 잡을 수도 있겠지만, 보낸 Message의 우선 순위가 뒤로 밀려서 로컬 변수가 이미 소멸 되어 &a가 뭔지 알 수 없게 돼버리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해야 한다.
'Development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class의 헤더에서 멤버 클래스 변수 포인터를 사용할 때 (0) | 2010.12.06 |
---|---|
[Visual Studio] Navigate Forward/Backward (0) | 2010.12.03 |
[MFC] MFC 클래스간 통신 (0) | 2010.12.03 |
[MFC] Executable For Debug Session (2) | 2010.12.03 |
[Visual Studio] DLL을 만들기. DLL 사용하기. (0) | 2010.11.26 |
버튼을 생성했더니 다이얼로그 프로그램 종료가 되지 않았다. (0) | 2010.10.22 |
[MFC] Class 에서 static 멤버 변수 사용하기 (0) | 2010.10.20 |
[UAC] Windows Vista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User Account Control : UAC) – 누구를 위한 기능인가? 그리고 왜? (0) | 2010.10.11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NDK
- 드라이버
- C
- MFC
- Cloud
- jni
- driver
- algorithm
- Quiz
- source
- database
- java
- AWS
- winapi
- C++
- it
- linux
- gcc
- Python
- android
- API
- kering
- Visual C++
- 리눅스
- jni강좌
- db
- Troubleshooting
- 안드로이드
- 프로그래밍
- 음악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