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소하지만 자주 쓰이는 것들.
예를 들어 Doc/View간에 서로 핸들 얻기, DLL 함수 정의, 각 컨트롤 사용하기(List, Progress Bar 등), 창 크기 및 위치 정보 구하기 등을 적어놓았음.
1. DC얻기
CClientDC dc(this);
2. Client 영역 구하기
GetClientRect(&rect);
WM_SIZE 메시지발생후 cx,cy 사용
3. 문자열 사각형안에 그리기
pDC->DrawText(문자열,사각형,Style);
Style: DT_BOTTOM - 문자열을 사각형 맨아래줄에배열 반드시 DT_SINGLELINE과 함께사용
DT_CENTER - 문자열을 가로중앙에 배치
DT_VCENTER - 문자열을 세로중앙에 배치
DT_LEFT,RIGHT - 문자열을 좌,우로 배치
DT_SINGLELINE - 문자열을 한줄로만 쓴다
4. Brush 사용법
CBrush brushname(RGB(red,green,blue)); //브러쉬 생성
CBrush *oldBrush=pDC->SelectObject(&brushname); //이전Brush 저장, 새로운 Brush 선택
pDC->SelectObject(oldBrush); //원래의 브러쉬로 반환
5. Pen사용법
CPen pen(Pen Style,RGB(red,green,blue)); //브러쉬생성
//Style: PS_SOLID,PS_DASH,PS_DOT,PS_DASHDOT,PS_GEOMETRIC,PS_COSMETRIC - 펜종류
PS_ENDCAP_ROUND,PS_ENDCAP_SQUARE - 펜끝을 둥글게,각지게 설정
CPen *oldPen=pDC->SelectObject(&pen); //이전Pen저장, 새로운 Pen설정
pDC->SelectObject(oldPen); //펜반환
6. 화면다시그리기
View Class에서 - Invalidate(TRUE) : 화면을 지우고다시그린다
Invalidate(FALSE) : 화면을 덮어씌운다
UpdateAllViews(NULL); // Doc Class에서 View 의 OnDraw 호출
RedrawWindow();
7. 메시지,함수 수동으로 넣기 (EX)버튼클릭함수넣기
헤더파일의 AFX_MSG_MAP 부분에 함수를 정의
EX) afx_msg void funcName();
.cpp파일의 AFX_MSG 부분에 메시지를 추가한다
EX) ON_BN_CLICKED(ID_NAME,funcName)...
ID 등록: View 메뉴의 Resource Symbol 에 들어가서 메뉴 ID 를 등록해준다..
.cpp파일의 맨아래에서 함수를 정의한다
EX) void CClass::funcName() { ... }
8. 마우스커서 바꾸기
리소스탭에서 커서를 그리고 저장한뒤 ID값은 준다음
SetCapture(); //커서의입력을 클라이언트영역을 벗어나더라도 받아낸다
SetCursor(AfxGetApp()->LoadCursor(nIDResource));
//APP클래스의 LoadCursor View의 SetCursor 사용
ReleaseCapture(); //SetCursor()상태를 해제한다
9. 색상표 사용하기
CColorDialog dlg;
if(dlg.DoModal()==IDOK) //Dialog 를 띄운후 OK버튼을누르면 실행할부분
MemberFunc: GetColor() //선택된 색상을 받아온다 return 형은 COLORREF 형
10. 팝업메뉴 만들기
CMenu menu; //메뉴 객체생성
CMenu *pmenu; //메뉴 포인터생성
menu.LoadMenu(IDR_MAINFRAME); //메뉴를 불러온다
pmenu=menu.GetSubMenu(3); //메뉴의 3번째 메뉴를 가져온다
menu.CheckMenuItem(ID_MENU,m_kind==ID_MENU ? MF_CHECKED : MF_UNCHECKED);
//메뉴 체크하기 (메뉴 ID, ID 체크조건)
pmenu->TrackPopupMenu(TPM_LEFTALIGN,point.x,point.y,this) //(TMP_Style,x좌표,y좌표,hWnd) 메뉴 띄우기
*주의사항*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OnContextMenu(CWnd* pWnd,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스크린 기준이고,
OnR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클라이언트 기준이다!
11. 클라이언트 포인터를 스크린 포인터로 변경
ClientToScreen(&point);
12. 그림판기능
if(m_flag==FALSE) return; //m_falg=그리기 기능 참,거짓설정 그리기 아니면 빠져나간다
CClientDC dc(this);
CPen myPen(PS_SOLID,m_width,m_color);
CPen *pOldPen=dc.SelectObject(&myPen);
switch(m_shape)
{
case ID_FREELINE: //자유선그리기
dc.MoveTo(m_oldpt.x,m_oldpt.y); //지난포인터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포인터까지 그린다
break;
case ID_RECT: //사각형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Rectangl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Rectangl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ELLIPSE: //원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Ellips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Ellips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LINE: //선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m_oldpt.x,m_oldpt.y); //지난점까지 그은선을 지운다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로운점까지 그린다
break;
}
m_oldpt=point; //바로이전값 보관
dc.SelectObject(pOldPen); //펜 반환
13. MessageBox
AfxMessageBox() -> 전역함수를 이용하영 메세지 박스를 출력한다. //어디서든지 사용할수 잇다
int CWnd::MessageBox("메세지","창제목","아이콘|버튼(상수값)"); //View클래스에서 사용한다
아이콘 상수값 MB_IC[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ERROR, MB_ICONWARNING, MB_ICONQUESTION,MB_ICONINFOMATION
MB_SYSTEMMODAL //시스템모달 대화창 닫기전에 다른작업 못함
MB_APPLMODAL //응용모달
버튼 상수값 MB_OK, MB_OKCANCEL, MB_YESNO
14. OS 컨트롤
ExitWindowEx(EWX_SHUTDOWN,NULL); //Shut Down
ExitWindowsEx(EWX_FORCE,0); //강제종료
ExitWindowsEx(EWX_LOGOFF,0); //로그오프
ExitWindowsEx(EWX_POWEROFF,0); //Shut Down -> Turn Off
ExitWindowsEx(EWX_REBOOT); //Shut Down -> Reboot
15. DialogBox 메시지 교환
UpdateData(FALSE); // 컨트롤에 멤버변수의 내용을 표시해준다
UpdateData(TRUE); // 컨트롤 내용을 다이얼로그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저장
16. 자료변환
atoi,itoa - int <=> ASCII(char) 변환
str.Format(" %d %d",x,y); // int형을 문자열로 변환
atol,ltoa - ASCII <=> long 변환
atof - ACSII => float 변환
fcvt,gcvt - 실수를 text로 변환
LPtoDP, DPtoLP - 장치좌표 <=> 논리좌표 변환
17. CEdit Class 사용하기
CEdit e_str.SetSel(int StartChae, int EndChar); //처음문자부터 마지막까지 블록 지정
CEdit e_str.GetSel(int SChar,int EChar); //블럭 지정한 처음문자와 마지막문자 받기
CString str=m_str.Mid(SChar,EChar-SChar); //블럭지정한 부분을 가져온다
18. 컨트롤과 자료교환
S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에 문자열을 넣는다
G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의 내용을 문자열에 넣는다
GetDlgItem(컨트롤 ID); //컨트롤의 주소를 가져온다
19. 상태바조작
CMainFrame 생성자 위에
static UINT indicators[] = //이안에 새로운 ID를 넣고 그 ID의 갱신핸들러를 만든다음 코딩
pCmdUI->SetText("표시할내용“);
20. 수동으로 Bitmap 컨트롤 사용하기
CStatic bitmap; //bitmap 컨트롤변수
bitmap.SetBitmap(CBitmap m_bitmap); //컨트롤에 비트맵지정
GetDlgItem(IDC_BITMAP)->ShowWindow(SW_SHOW,HIDE); // 그림을 보이거나 숨긴다.
21. 응용프로그램 실행하기
WinExec("프로그램경로“,SW_SHOW,HIDE); //응용프로그램실행,경로는 \\로 구분한다
22. Bitmap 사용하기
CBitmap bitmap.LoadBitmap(IDC_BITMAP); //비트맵객체에 비트맵지정
CDC memDC; //그림그릴 메모리DC생성
MemDC.CreateCompatibleDC(pDC); //화면 DC와 메모리 DC 호환 생성
CBitmap *pOldBitmap=MemDC.SelectObject(&m_bitmap); //메모리에 그림을그린다.
pDC->BitBlt(int x, int y,int Width, int 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DWORD dwRop);
//Bit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시작x좌표,그림시작y좌표,스타일);
pDC->StretchBlt( int x, int y, int nWidth, int n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int nSrcWidth, int nSrcHeight, DWORD dwRop )
//Stretch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x좌표,그림y좌표,메모리그림넓이,메모리그림높이,스타일);
MemDC.SelectObject(pOldBitmap); // 메모리DC반환
23. Font 바꾸기
CFontDialog dlg; //폰트다이얼로그 생성
LOGFONT m_logFont; //폰트받을변수선언
if(dlg.DoModal()==IDOK) //폰트다이얼로그표시
{dlg.GetCurrentFont(&m_logFont)} //선택된 폰트받기
OnDraw()
CFont newFont,*pOldFont; //폰트 객체 만들기
newFont.CreateFontIndirect(&m_logFont); //폰트 생성
pOldFont=(CFont *)pDC->SelectObject(&newFont); //폰트 선택
OnCreate()
CClientDC dc(this); //DC 생성
CFont *pFont=dc.GetCurrentFont(); //클라이언트 영역의 폰트를
pFont->GetLogFont(&m_logFont); //로그폰트 멤버값으로 지정
24. Font 만들기
LOGFONT logfont; //폰트를 만든다
logfont.lfHeight=50; //문자열 높이
logfont.lfWidth=0; //너비
logfont.lfEscapement=0; //문자열기울기
logfont.lfOrientation=0; //문자개별각도
logfont.lfWeight=FW_NORMAL; //굵기
logfont.lfItalic=TRUE; //이탤릭
logfont.lfUnderline=TRUE; //밑줄
logfont.lfStrikeOut=FALSE; //취소선
logfont.lfCharSet=HANGUL_CHARSET; //필수
logfont.lfOutPrecision=OUT_DEFAULT_PRECIS;
logfont.lfClipPrecision=CLIP_DEFAULT_PRECIS; //가변폭폰트 고정폭폰트
logfont.lfPitchAndFamily=DEFAULT_PITCH|FF_SWISS; //글꼴이름
strcpy(logfont.lfFaceName,"궁서체");
CClientDC dc(this);
CFont newFont; //폰트객체생성
new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폰트지정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폰트선택
dc.TextOut(100,100,m_text);
dc.SelectObject(pOldFont); //폰트반환
25. Font 만들기 2
CFont newFont;
newFont.CreateFont( int nHeight, int nWidth, int nEscapement, int nOrientation, int nWeight, BYTE bItalic, BYTE bUnderline, BYTE cStrikeOut, BYTE nCharSet, BYTE nOutPrecision, BYTE nClipPrecision, BYTE nQuality, BYTE nPitchAndFamily, LPCTSTR lpszFacename );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26. ComboBox 사용하기
CComboBox combo; //콤보박스 선언
combo.Create( DWORD dwStyle, const RECT& rect, CWnd* pParentWnd, UINT nID );
//Style - WS_CHILD|WS_VISIBLE
int n=combo.GetCurSel(); //선택된 아이템의 index를 가져온다
combo.AddString("문자열"); //문자열을 추가한다
combo.GetLBText(n,str); //n번째 아이템을 str에 저장
27. Spin 사용하기
Spin은 바로앞의 Tab Order에 따라 붙는다
m_spinr.SetRange(1900,3000); //스핀 범위 지정
m_spinr.SetPos(m_nYear); //스핀 위치 지정
28. CTime사용하기
CTime time; //시간객체생성
time=CTime::GetCurrentTime(); //현재시간을 저장
time.GetYear(),time.GetMonth();,time.GetDay(),time.GetHour(),time.GetMinute(),time.GetSecond()
29. CListBox 메소드
AddString("문자열"); //리스트에 문자열 추가
DeleteString(index); //리스트에서 항목 삭제
GetCount() //전체 항목 갯수를 얻는다.
GetSelcount() //선택된 항목 갯수 리턴
GetSel() //선택된 것인지 아닌지를 리턴한다 -> 양수 = TRUE , 음수 => FALSE
GetText(int index,문자열변수) //index 번째 문자열을 문자열 변수에 넣는다
FindStringExact(문자열) //지정 문자열의 index 값 리턴 -> 없으면 리턴값 LB_ERR 반환
FindString("a") //"a"로 시작하는 항목을 모두 찾는다.
ResetCountent() //모든 내용을 지운다.
30. 파일입출력
프로젝트생성시 Step4 => Advanced => 저장파일확장자지정
.h 파일에 DECLARE_SERIAL(CSawon) //이 클래스를 저장,로드가능한 클래스로 쓰겟다는 선언
.cpp 파일에 IMPLEMENT_SERIAL(CSawon,CObject,1) //이거를 해야 저장이 가능하다
void CFileioDoc::Serialize(CArchive& ar)
if (ar.IsStoring()) //저장하기
{ar<
else //열기
{ar>>m_shape; //불러올걸 쓴다. 읽을때도순서대로읽어야한다}
31. MicroSoft FlexGrid 사용하기!
CMSFlexGrid m_Grid; //FlexGrid 컨트롤 변수
CString strTitle[]={"고객코드","고객성명","고객포인트","신장","몸무게","고객등급","BMT지수","판정결과"};
// Grid 의 제목에 넣을문자배열
int Width[]={900,900,1100,800,800,900,1000,900};
// Grid 의 열넓이 지정할 배열
m_Grid.SetRows(m_cnt+2); //전체행수 지정
m_Grid.SetCols(8); //전체열수 지정
m_Grid.Clear(); //지우기
m_Grid.SetFixedCols(0); //고정열은 없다.
m_Grid.SetRow(0); // 행선택
for(int i=0;i<=7;i++)
{
m_Grid.SetColWidth(i,Width[i]); //열 넓이 설정
m_Grid.SetCol(i); //열 선택
m_Grid.SetText(strTitle[i]); // 선택된행, 선택된열에 Text 를 넣는다
}
32. 4대 Class간 참조
//각각 헤더파일 include
#include "MainFrm.h" //메인프레임 헤더파일
#include "ClassDoc.h" //Doc클래스 헤더파일
#include "ClassView.h" //View를 include 할때는 반드시 Doc 헤더파일이 위에잇어야한다
#include "Class.h" //APP Class 의 헤더파일
void CClassView::OnMenuView() //뷰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View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View -> MainFrm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View -> MainFrm -> Doc
CClassDoc *pDoc=(CClassDoc *)GetDocument(); //View -> Doc
//MainFrame 클래스
CClassView *pView=(CClassView *)GetActiveView();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GetActiveDocument(); //MainFrm -> Doc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MainFrm -> App
//Doc 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Doc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Doc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 Doc -> MainFrm -> View
CClassView *pView=(CClassView *)m_viewList.GetHead(); // Doc -> View
//App 클래스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App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App ->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App -> MainFrm -> Doc
33. ToolBar 추가하기
CMainFrame 으로 가서 멤버변수 추가
CToolBar m_wndToolBar1;
OnCreate 로 가서 다음 내용을 추가해준다 (위의 toolbar 부분을 복사하고 이름만 바꾸면 된다.3군데..)
if (!m_wndToolBar1.CreateEx(this, TBSTYLE_FLAT, WS_CHILD | WS_VISIBLE | CBRS_TOP
| CBRS_GRIPPER | CBRS_TOOLTIPS | CBRS_FLYBY | CBRS_SIZE_DYNAMIC) ||
!m_wndToolBar1.LoadToolBar(IDR_TOOLBAR1))
{
TRACE0("Failed to create toolbar\n");
return -1; // fail to create
}
그 함수내에서 //TODO 아래에 내용추가..역시..복사해서 이름만 바꾸면 된다.
m_wndToolBar1.EnableDocking(CBRS_ALIGN_TOP|CBRS_ALIGN_BOTTOM);
//DockControlBar(&m_wndToolBar1); <= 이부분 대신..
이거를 넣는다..
CRect toolRect; //툴바 영역을 얻을 사각형
this->RecalcLayout(); //현상태의 Client 영역을 구해서 저장한다
m_wndToolBar.GetWindowRect(&toolRect); //툴바영역을 저장한다
toolRect.left+=1; //사각형의 왼쪽을 1Pixel 줄인다
DockControlBar(&m_wndToolBar1,AFX_IDW_DOCKBAR_TOP,&toolRect); //ToolRect에 툴바를 붙인다
return 0;
34. ToolBar에 ComboBox붙이기
CComboBox m_combo; //객체생성
ID 등록 => view 메뉴 => resource symbol => new => ID_COMBO
oncreate 에 내용 추가 (콤보를 만들고 표시하는 내용)
m_wndToolBar.SetButtonInfo(10,IDC_COMBO,TBBS_SEPARATOR,150);
//툴바의 10번째버튼을 편집한다
CRect itemRect; //콤보를넣을 사각형을 만든다
m_wndToolBar.GetItemRect(10,&itemRect); //툴바의 10번째 버튼을 사각형에 넣는다
itemRect.left+=5; //앞여백
itemRect.right+=5; //뒤여백
itemRect.bottom+=100; //콤보가열릴 공간확보
m_combo.Create(WS_CHILD|WS_VISIBLE|CBS_DROPDOWN,itemRect,&m_wndToolBar,IDC_COMBO);
//콤보박스를 툴바에 붙여준다
m_combo.AddString("이름"); //내용추가
m_combo.SetCurSel(0); //셀 선택
35. Toolbar에 수동으로넣은 ComboBox 사용하기
afx_msg void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원형
ON_CBN_SELCHANGE(IDC_COMBO,[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메세지맵에 추가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메인프레임 주소참조
CComboBox *pCom=(CComboBox *)(pMain->m_wndToolBar.GetDlgItem(IDC_COMBO));
//콤보박스의 주소를 가져온다, 접근할 때 메인프레임 -> 툴바 -> 콤보박스 의 순서로 가야한다
int n=pCom->GetCurSel(); //현재선택된 셀의 인덱스를 가져온다
if(n==CB_ERR) return; //선택된셀이 없으면 중지한다
CString str;
pMain->m_combo.GetLBText(n,str); //선택된셀의 Text를 가져온다
36. UPDATE_COMMAND 사용하기
pCmdUI->Enable(TRUE); //버튼 활성화
pCmdUI->SetText((bAdd)?"취소":"신규"); //버튼의 text 설정
pCmdUI->SetCheck(TRUE); //버튼 체크
37. 프로그램정보저장
CWinApp::Get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기본값); // 함수를 사용한다. (문자열)
CWinApp::GetProfileInt(섹션명,항목명,기본값); //불러올때사용 (숫자)
CWinApp::Write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문자열)
CWinApp::WriteProfileInt(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숫자)
//불러올때 사용할함수
void CMainFrame::ActivateFrame(int nCmdShow) //프로그램 실행후 프레임생성될때 실행
//저장할 때 WM_DESTROY 메시지 사용
38. 컨트롤바 표시하기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MainFrame 주소가져오기
pMain->ShowControlBar(&pMain->m_wndToolBar,bTool1,FALSE); //툴바를 bTool2 에따라 보이고 감춘다
39. Window 창크기,위치정보 저장하기
MainFrame 의 WM_DESTROY 에
WINDOWPLACEMENT w;
this->GetWindowPlacement(&w); //윈도우의 정보를 저장한다.
CString strRect;
strRect.Format("%04d,%04d,%04d,%04d", //04d 는 4자리 확보하고 남은건 0으로 채워라
w.rcNormalPosition.left,w.rcNormalPosition.top,
w.rcNormalPosition.right,w.rcNormalPosition.bottom); //윈도우의 위치,크기 확보..
BOOL bMax,bMin;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기위한 변수
//w.falg 는 이전상태의 정보를 가지고 잇다!!
if(w.showCmd==SW_SHOWMINIMIZED) //최소화 상태
{
bMin=TRUE;
if(w.flags==0) //falg 값이 0 이면 이전 상태가 보통상태이다!!
bMax=FALSE;
else //이전상태가 최대화 상태
bMax=TRUE;
}
else
{
if(w.showCmd==SW_SHOWMAXIMIZED) //최대화상태
{
bMax=TRUE;
bMin=FALSE;
}
else //보통 상태
{
bMax=FALSE;
bMin=FALSE;
}
}
AfxGetApp()->WriteProfileString("WinStatus","Rect",strRect);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ax",bMax);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in",bMin);
//읽어올차례..
ActivateFrame 함수로 가서
WINDOWPLACEMENT w;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는 구조체..
BOOL bMax,bMin; //최대,최소상태를 저장할 변수
CString strRect; //창크기를 받아올 변수
strRect=AfxGetApp()->GetProfileString("WinStatus","Rect","0000,0000,0500,0700");
bMin=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in",FALSE);
bMax=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ax",FALSE);
int a=atoi(strRect.Left(4)); //문자열을 int 로 바꿔준다.
int b=atoi(strRect.Mid(5,4)); //atoi 아스키 값을 int형으로 바꿔준다..
int c=atoi(strRect.Mid(10,4));
int d=atoi(strRect.Mid(15,4));
w.rcNormalPosition=CRect(a,b,c,d);
if(bMin)
{
w.showCmd=SW_SHOWMINIMIZED;
if(bMax)
{
w.flags=WPF_RESTORETOMAXIMIZED ;
}
else
{
w.flags=0;
}
}
else
{
if(bMax)
{
w.showCmd=SW_SHOWMAXIMIZED;
}
else
{
w.showCmd=SW_SHOWNORMAL;
}
}
this->SetWindowPlacement(&w); //설정된 값으로 윈도우를 그리게 한다..
//CFrameWnd::ActivateFrame(nCmdShow); //이건 반드시 주석처리한다..
40. progress Bar 쓰기
m_progress.SetRange(m_first,m_last); //Progress 범위설정하기
m_progress.SetStep(m_step); //Progress Step설정하기
//m_progress.StepIt(); //스텝만큼 움직이기
//또는 다음을 사용한다
for(int a=m_first;a<=m_last;a+=m_step) //a가 처음부터 끝까지
{
m_progress.SetPos(a); // 위치를 a에 맞춘다
Sleep(50); //천천히 움직이게한다
}
41. 파일대화상자 FileDialog 사용하기
void CConDlg1::OnFileopen() //파일열기 버튼
{
CFileDialog *fdlg; //파일대화상자 객체 생성 // 포인터로 만든다..
static char BASED_CODE szFilter[] = "Animate Video Files (*.avi)|*.avi|All Files (*.*)|*.*||";
//필터를 만들어 준다..이건 할줄 모름..
fdlg =new CFileDialog(TRUE, ".avi", NULL, OFN_HIDEREADONLY | OFN_OVERWRITEPROMPT,szFilter);
//대화상자 만들기..이렇게 해야댄다..
if(fdlg->DoModal()==IDOK) //이제..대화상자를 띠우고..
{ //OK 누르면 실행될 부분..
m_filename=fdlg->GetPathName(); //대화상자에서 경로를 받아서 저장.
UpdateData(FALSE);
}
}
선생님이 해준거 //파일 다이얼로그 만들기
CFileDialog fdlg(TRUE,"avi",".avi",OFN_OEVRWRITEPROMPT,"Vidoe Files(*.avi)|*.avi|All Files(*.*)|*.*||");
42. Animate Control 사용하기
m_animate.Open(m_filename); //파일을 연다
m_animate.Play(0,-1,1); //(처음프레임,마지막프레임,반복횟수)
m_animate.Stop(); //정지시키기
m_ani.SetAutoStart(TRUE); //자동으로 시작한다
43. Control 의 Style 바꿔주기
Control.ModyfyStyle(제거할스타일,추가할스타일); //스타일은 MSDN내용 참조
44. 시스템 날자바꾸기 버튼
//SetSystemTime(),GetSystemTime() //GMT 표준시를 가져온다.
//GetLocalTime(),SetLocalTime() //현재 지역시간을 가져온다.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현재 시간, 날자를 넣는다.
st.wYear=m_date2.GetYear();
st.wMonth=m_date2.GetMonth();
st.wDay=m_date2.GetDay();
SetSystemTime(&st);
45. 시스템 시간 바꾸기 버튼
UpdateData(TRUE);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st.wHour=m_time.GetHour();
st.wMinute=m_time.GetMinute();
st.wSecond=m_time.GetSecond();
SetLocalTime(&st);
46.시스템의 드라이브 문자 얻기
char temp[50];
GetLogicalDriveStrings(sizeof(temp),temp);
CString str,str1;
int n=0;
while(*(temp+n)!=NULL)
{
str=temp+n;
str1+= " "+str.Left(2);
n+=4;
}
47. 현재 작업경로 얻기
char temp[MAX_PATH]; //MAX_PATH 는 경로길이의 최대를 define 해놓은것.
GetCurrentDirectory(sizeof(temp),temp); // 현작업하는 경로를 얻어온다.(경로 길이,문자형);
48. Tree Control 사용하기
HTREEITEM hmov,hmus; //핸들을받을 변수 이게 잇어야 하위 디렉토리 생성가능
hmov=m_tree.InsertItem("영화",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1=m_tree.InsertItem("외화",hmov); //hmov 아래 “외화”트리 생성
CImageList m_image; //그림을 사용하기 위한 클래스다!! 알아두자..
m_tree.SetImageList(&m_image,TVSIL_NORMAL); //Tree View Style Image List => TVSIL
hmov=m_tree.InsertItem("영화",0,1,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us=m_tree.InsertItem("가요",1,2); //("문자열",처음그림번호,선택시그림)
hm1=m_tree.InsertItem("외화",2,3,hmov); //그림 번호는 default 로 0이 들어간다..
49. List Control 사용하기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ICON); //리스트를 큰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SMALLICON); //리스트를 작은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LIST); //리스트를 리스트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REPORT); //리스트를 자세히형태로 보인다
CImageList m_treeimage; //이미지리스트
CImageList m_small, m_large;
m_large.Create(IDB_LARGE,32,0,RGB(255,255,255)); //이거는 클래스에서 추가해준거다
m_small.Create(IDB_SMALL,16,0,RGB(255,255,255)); (bmp ID값,
m_list.SetImageList(&m_large,LVSIL_NORMAL);
m_list.SetImageList(&m_small,LVSIL_SMALL);
CString name[]={"홍길동","진달래","한국남","개나리"};
CString tel[]={"400-3759","304-7714","505-9058","700-9898"};
CString born[]={"1980-1-1","1981-12-20","1980-05-15","1981-08-31"};
CString sex[]={"남자","여자","남자","여자"};
m_list.InsertColumn(0,"이름",LVCFMT_LEFT,70);
m_list.InsertColumn(1,"전화번호",LVCFMT_LEFT,80);
m_list.InsertColumn(2,"생일",LVCFMT_LEFT,90);
m_list.InsertColumn(3,"성별",LVCFMT_LEFT,50);
LVITEM it; //리스트 구조체
char temp[100];
for(int a=0;a<4;a++)
{
int n=(sex[a]=="남자")?0:1;
m_list.InsertItem(a,name[a],n); //insert item 은 행을 만들고..
it.mask=LVIF_TEXT|LVIF_IMAGE; //마스크 설정
it.iItem=a;
it.iSubItem=1; //열 설정
strcpy(temp,tel[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2; //열 설정
strcpy(temp,born[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3; //열 설정
strcpy(temp,sex[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50. Bitmap Button 사용하기
CBitmapButton 을 사용한다! CButton 에서 상속 받는클래스임..
m_button1.Create(NULL,
WS_CHILD|WS_VISIBLE|BS_OWNERDRAW,CRect(310,20,370,50),
this,IDC_MYBUTTON); //버튼만들기
m_button1.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1.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그냥 버튼을 비트맵버튼으로 바꾸기 -> 버튼을 만든다 속성에서 OWNERDRA 속성에 체크!!
m_button2.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2.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51. 중복없는 난수발생하기
int su; //발생된 난수저장
int a,b;
BOOL bDasi; //숫자가중복될경우 다시하기위한 변수
for(a=0;a<9;a++) //난수 9개 발생
{
bDasi=TRUE;
while(bDasi)
{
bDasi=FALSE;
su=rand()%10; //난수발생
for(b=0;b
{
if(temp[b]==su) //중복이면
{
bDasi=TRUE; //중복이 잇으면 다시while 문을 실행한다
break;
}//if
}//for
}//while
temp[a]=su; //중복이 아니면 대입한다
52. 메뉴 범위로 사용하기
ON_COMMAND_RANGE(ID_LEVEL3,ID_LEVEL9,OnLevel); //범위메세지 발생
//메뉴 ID의 값이 연속된 숫자일 경우 범위로 지정해서 사용할수잇다
53. 한,영 전환함수
void CCustView::SetHangul(BOOL bCheck) //T:한글 F:영문 이건 외우자..
{
HIMC hm=ImmGetContext(this->GetSafeHwnd()); //뷰클래스의 윈도우 핸들포인터를 얻는다.
if(bCheck)
{
::ImmSetConversionStatus(hm,1,0); //1은 한글 0은 영문
}
else
{
::ImmSetConversionStatus(hm,0,0); //영문으로 바꿔준다
}
::ImmReleaseContext(this->GetSafeHwnd(),hm); //장치를 풀어준다
}
#include "imm.h" //헤더 반드시 추가하고
imm32.lib (라이브러리 파일)를 반드시 링크해주어야 한다!
****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프로젝트메뉴 -> 셋팅 -> 링크탭
54. DLL함수정의하기
임포트함수 : extern "C" __declspec(dllimport) 리터형 함수명(매개변수,...) ;
- 메인프로그램에서 DLL에 있는 함수를 호출할때 사용한다.
엑스포트함수 : extern "C" __declspec(dllexport) 리터형 함수명(매개변수,...)
{
내용;
}
출처 : http://tong.nate.com/navy9370/3005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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