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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Amazon)의 면접은 14가지 Leadership Principles 에 대한 질문과 응답으로 구성돼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 항목과 질문 예시를 살펴보자.

Customer Obsession / 고객에게 집착한다


리더는 고객에서 시작해서 거슬러 올라가며 일한다.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경쟁자들에게 신경을 쓰기도 하지만, 리더는 오직 고객에게 집착한다.

제프 베조스의 일화를 살펴보면 나온다. 베조스의 제 1원칙
<고객이 최우선>
베조스는 항상 말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에 집중하는 것이다. 고객이 앞으로 무엇을 원할지 예측하는 것이 아마존의 존재 이유이다. 경쟁 회사를 볼게 아니라 고객을 보면서 경영을 한다"

Q1) 가장 어려운 고객은 누구였나요?
Q2)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고, 어떻게 상황을 바로 잡으려고 했습니까?
Q3) 많은 고객과 일할 때, 모두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까다롭습니다. 고객의 요구에서 우선 순위를 매기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Q4) 가장 최근, 누군가에게 사과한 적이 있나요? 그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Ownership / 주인의식, 오너쉽


리더는 주인이다.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단기적 성과를 위해 장기적 가치를 희생하지 않는다. 리더는 자신의 팀을 넘어서 회사 전체를 위해 행동한다. 리더는 "우리 일이 아닌데요"라고 말하지 않는다.

Q1) 미완성 된 과제를 남겨두어야 할 때를 말해주세요.
Q2) 명확하지 않은 책임을 맡은 프로젝트에서 일한 경험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Invent and Simplify / 발명 그리고 간소화


리더는 팀에 혁신과 발명을 기대하고 요구하고, 언제나 간소화 할 방법을 찾는다. 리더는 조직 외부 상황에서도 아주 밝아 모든 곳으로 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다. 사고 방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오해를 받을 상황을 무릅쓰고 두려움 없이 혁신에 뛰어든다.

아마존이 '파이어폰'에 실패했을 때 베조스는 말했다.
"비판 받기 싫으면 새로운 것을 안하면 된다"

Q1) 복잡한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한 경험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Q2) 너가 발명한 것에 대해 말해주세요.

Are Right, A Lot / 많이, 옳다.


리더는 자주 옳다. 리더는 강한 판단력과 뛰어난 판단력을 갖고 있다. 리더는 넓은 시각을 찾고, 그들로 부터 그들의 믿음이 틀렸음을 증명하기 위해 일한다.

Q1) 당신이 틀렸던 때를 말해주세요.
Q2) 불완전한 데이터나 정보로 작업 했던 때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Learn and Be Curious / 학습과 호기심


리더는 배움을 멈추지 않으며, 항상 스스로 발전시킬 방법을 찾는다. 리더는 새로운 가능성에 호기심을 갖고, 그것을 탐구하기 위해 행동한다.

Q1) 질문으로 무언가를 바꾸는 것에 영향을 준적이 있나요?
Q2) 뛰어난 지식이나 관찰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한 경험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Hire and Develop the Best / 최고를 고용하고 육성해라


리더는 모든 채용과 승진의 성과 기준을 높인다. 리더는 탁월한 재능을 인지하고, 그들을 능동적으로 조직에 배치한다. 리더는 리더를 키우고, 다른이들을 코칭하는 역할을 정확히 알고 있다.

Q1) 누군가를 가르쳤던 시간에 대해 말해주세요.
Q2) 누군가를 잘못 고용한 적이 있나요? 언제 당신은 그것을 알아냈고 당신은 무엇을 했습니까?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 최고의 기준을 고집해라


리더는 많은 사람들이 터무니 없이 높다고 생각할 정도로 높은 기준을 세운다. 리더는 끊임없이 그 기준을 높이고, 팀이 높은 품질의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를 높이도록 드라이빙 한다. 리더는 제품의 결함이 퍼져나가는 것을 막고, 문제가 해결되어 항상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Q1) 자신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프로젝트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Q2) 팀 구성원이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때를 말해주세요.

Think Big / 크게 생각해라


작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 만족이다. 리더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굵직한 방향을 만들고 제시한다. 리더는 다르게 생각하며, 고객을 돕기 위한 방법을 구석 구석 찾는다.

Q1) 당신의 자랑스러운 성취에 대해 말해주세요.
Q2) 프로젝트의 범위를 벗어나서 Deliver한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Bias for Action / 신속한 판단과 행동


비지니스에서 속도는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결정과 행동은 되돌릴 수 있고, 결정을 내리는 데 꼭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 않다. 우리는 Risk Taking을 계산한다.

Q1) 어떤 문제를 보고 다른 사람이 그것을 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그것을 수정하기 위해 앞장 섰던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Q2) 계산된 위험을 감수 한 시간에 대해 말해주세요.
Q3) 반응이 좋지 않은 사람으로 부터 정보를 얻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어떻게 했는지 말해주세요.

Frugality / 근검절약


적는 것으로 많은 것을 이행해라. 제약 사항은 독창성을 높이고, 자급 자족 능력을 키우며, 발명을 만든다. 머릿수, 예산, 고정비를 늘려도 가산 점은 없다.

Q1) 제한된 시간이나 자원으로 일해야 하는 시간에 대해 말해주세요.

Earn Trust / 신뢰 얻기


리더는 주의깊게 듣고, 솔직히 말하고, 구성원을 존중한다. 리더는 자신에게 비판적이다. 그것이 어색하고 불편해도 그렇다. 리더는 자신 팀의 실수를 합리화 하지 않는다. 리더는 최고에 비추어 자신과 팀을 벤치마크 한다.

Q1) 직장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도둑질을 했다는 것을 알았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요?
Q2) 누군가에게 가혹한 진실을 말해야 한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Dive Deep / 깊게 관여해라


리더는 모든 레벨에 관여하고, 디테일을 파악하고, 자주 점검하고, 측정 결과와 통념이 다를 때 의구심을 갖는다. 리더가 모르는 업무는 없다.

Q1) 요구되는 일 보다 더 많은 일을 한 경험을 두가지 정도 얘기해 주세요.
Q2) 최근에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 배운 것을 말해주세요.

Have Backbone; Disagree and Commit / 근성을 가져라. 반대하고 헌신해라


리더는 동의 하지 않는 의견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낼 의무가 있다. 설령 그것이 불편하거나 피곤하더라도. 리더는 확신이 있고 집요하다. 리더는 동료와의 화합을 위해 타협하지 않는다. 일단 결정이 나면 그들은 전적으로 헌신한다.

Q1) 현상 유지에 동의하지 않은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Q2) 나의 인기 없는 결정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Q3) 내가 나서서 멤버의 의견을 반대해야 했던 상황을 이야기 해주세요.
Q4) 귀하의 직속 상사가, 당신이 동의하지 않는 일을 시키면 어떻게 하나요?

Deliver Results / 결과를 가져오라


리더는 비지니스를 위한 핵심 키에 집중하고,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품질의 결과물을 낸다. 어려움이 있어도, 결국 해결해내며, 좌절하지 않는다.

Q1) 다양한 과제를 처리해야 한 적이 있나요? 예시로 설명해 주고 결과를 알려주세요.
Q2) 인생에서 직면한 가장 어려운 상황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처리했나요?
Q3) 예를 들어 75% 시간이 경과하고서 방향을 선회해야 할 때, 어떻게 성공 할 수 있었나요?


어떤 답이 정답인지는 나도 모른다.
다만 FIT을 맞추려 억지로 꾸며내기 보단, 있는 그대로 진솔함을 보여주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출처
https://www.amazon.jobs/en/landing_pages/in-person-interview
https://kraftshala.com/what-questions-to-expect-in-amazon-interview/
https://brunch.co.kr/@jeongseokkang/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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